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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운 의복보다는 웃는 얼굴이 훨씬 인상적이다. 기분 나쁜 일이 있더라도 웃음으로 넘겨보라. 찡그린 얼굴을 펴기만 해도 마음이 한결 편해질 것이다. 웃는 얼굴은 좋은 화장일 뿐 아니라 피의 순환을 좋게 하는 묘미가 있다. 웃음은 인생의 약이다. - 알랭

 

이번 시간은 아동복지론 중 아동발달과 아동복지 서비스에 대해서 살펴 보기로 해요.

 






 

★ 아동발달과 아동복지서비스

 

1. 아동발달과 아동복지 서비스

아동발달의 특성에 대한 이해는 사회복지사가 아동의 욕구 및 행동을 적절하게 사정, 개입시기를 결정하는 데 중요하게 작용한다. 특히 유아기와 아동기 발달을 이해하는 것은 발달상 지체나 문제를 조기에 사정할 수 있도록 돕고 아동이 겪는 어려움을 최소화하거나 예방할 수도 있다.

 

1) 발달의 생물학적 이해 및 아동복지 서비스

사회복지사는 조산 혹은 저체중아 출산 위험의 임산부를 발견하고 의료, 영양, 교육, 심리사회적 개입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통해 건강한 신생아의 출산을 도울 수 있어야 한다. 저소득계층, 의료기관의 접근성이 떨어지는 지역에 사는 경우 임신초기 태아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2) 신체운동발달과 아동복지 서비스

태내기와 영아기는 두뇌발달의 결정적 시기이며, 이 시기 동안의 영양결핍은 두뇌의 성장발달을 저해하는 요인이 된다. 사회복지사는 태내기 두뇌발달 및 영유아의 신체 및 운동 기능이 완만하게 발달하는 데 필요한 영양이 충분하게 공급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아동기의 불균형한 영양공급은 영양실조나 비만을 초래한다.

 

3) 인지언어발달과 아동복지 서비스

(1) 언어발달 지체
언어발달 지체는 다른 발달영역에 비해 비교적 범주화된 측정 기준이 마련된 발달영역이다. 사회복지사는 언어발달 지체를 야기하는 환경적 요인을 확인하고 이를 제거한다.

 

(2) 인지장애

인지장애는 흔히 지적장애로 불리는데, 이들의 85%가 지능지수 55~70인 경도지체다. 인지장애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활동이나 사건에 주의를 기울이기 어려우며, 기억 능력도 현저하게 떨어진다. 대부분의 경우 언어지체를 동반하고 학업성취에 어려움이 있다. 또래에 비해서 학교생활에 적응하지도 못하며, 좌절하거나 실패의 경험을 반복하게 되어 낮은 자존감을 갖게 된다.

인지장애 아동을 위한 서비스를 계획할 때 주요한 전제가 요구된다. 하나는 가능하면 시설수용을 지양해야 한다는 것이다.

 

(3) 학습장애

학습장애는 인지장애나 정서적인 왜곡과는 달리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이 있다.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태아기의 문제, 부적절한 영양 등의 기질적 생물적 요인,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에 기인함. 학습장애가 의심되면 지능검사 등의 검사를 함. 특별한 장애가 있는지, 정서적 안정성이 있는지도 평가, 신경학적 기능, 시력, 청력 등의 의학적인 평가도 해볼 수 있다.

 

(4)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는 아동기부터 학습과 행동에 많은 문제가 나타나는 증후군이다. 지속적으로 부주의하고, 과도하게 움직임이 심하여 한시도 가만히 있지를 못하며, 자신의 차례를 기다리지 못하는 등 충동성을 보인다. 이는 전문가의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

 

4) 사회정서발달과 아동복지 서비스

사회정서발달에서 부모의 양육방식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발달시키기 위해서 다른 사람이 자신에게 어떤 행동을 기대하는지와 다른 사람의 역할을 이해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어야 한다.

 

2. 아동발달 특성의 아동복지에 대한 함의

 

1) 일반적인 아동복지 전제

아동복지 서비스를 통하여 아동의 역량을 충분하게 발달시킬 수 있으려면 아동복지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다음의 사항이 전제되어야 한다.

- 아동의 역량을 최대한 발달시키기 위해 성인들이 이들에게 필요한 최선의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물리적 환경을 제공한다.
- 아동에게 의사결정과정에서 참여의 기회를 보장해 준다.
- 부적절하고 위험한 환경으로부터 아동을 보호해 준다.

 






 

아동복지과정에서 고려되어야 할 것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 아동의 역량을 발달시키기 위해 가장 효과적인 전략은 무엇인가?
- 아동의 역량을 발달시키고 이들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국가는 가족생활에 얼마나 개입해야 하는가?
- 아동의 역량을 평가하는 기준은 무엇인가?
- 각 연령별로 아동이 처한 위험과 착취로부터 아동을 보호하기 위해 가장 효과적인 체계는 무엇인가?
- 아동보호과정에서 아동 자신이 어느 정도로 참여할 수 있는가?

 

2) 조기개입의 중요성

아동발달에 있어 아동기 초기는 매우 중요한 시기다. 이 시기는 발달의 기초를 형성하게 되는 시기이자 변화에 민감한 시기이므로 시기적 중요성이 강조된다. 아동발달의 불리한 결과들(예: 정신질환, 낮은 발달수준, 비만, 비행, 실직)은 초기의 불리한 환경으로 인해 생기기 때문에, 초기의 불리한 영향들을 제거하는 정책들은 아이들의 전 생애와 다음 세대를 위한 복합적인 이익을 가져올 것이라는 데 주목했다.

영유아 발달 프로그램들과 개입들은 유아들의 기회를 향상시킬 수 있다.

 

조기개입이 가능한 아동정책이 아동의 자존감, 사회적 역량 및 동기 수준을 높이고 자신이 속한 문화적 규범과 가치를 잘 이해하고 받아들이도록 한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3) 박탈된 환경의 위험성에 대한 인식

초기 아동기는 양육자와 주변 환경이 아동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아동빈곤과 같은 대표적인 위험 요인의 경우 발달 초기에 더욱 취약하게 작용하고, 기간이 길고 극심할수록 그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4) 모든 아동에 대한 개입 프로그램 실시

아동의 상황과 지역에 따라서 아동이 제공받을 수 있는 서비스가 모두 다른 것이 서비스 수혜대상 아동을 한정하게 만들었고, 서비스 전달체계의 분절화를 초래하였다.

 

5) 부모와 가족에 대한 지원

자녀양육의 일차적 책임은 부모에게 있지만, 국가는 일차적인 양육의 책임자로 부모들이 제대로 양육행동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개발해야 한다. 국가가 부모역할을 강화할 수 있는 정책이나 부모역할을 대신할 수 있는 사회지원 모델을 개발해야 한다. 다양한 가족구조의 등장으로 가족정책의 범위가 확대되어야 한다.

 

6) 지역사회기관의 연계

아동발달에 요구되는 서비스는 광범위하고 포괄적이어서 어느 한 기관에서 독자적으로 지원을 할 수 없다. 여러 기관이 연계될 때에야 비로소 아동과 부모의 요구를 충분히 성취할 수 있다. 다양한 영역의 전문기관의 개입이 필요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기관 간의 연합 내지는 연계체계가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보호대상 아동은 양육시설, 아동상담소, 아동학대 예방센터, 가정위탁 지원센터, 입양기관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보호신청이 산발적으로 접수되고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으나, 종합적인 체계가 마련되어 있지 않아 보호대상 아동이 발견되었을 경우, 적절한 대응이 신속하게 이루어지고 있지 못하다.

 

이상 아동발달과 아동복지 서비스에 대해서 개괄적으로 살펴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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