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금속은 소리로 그 재질을 알 수 있지만, 사랑은 대화를 통해서 서로의 존재를 확인해야 한다. - 그라시안

 

오늘은 아동복지론 중 아동복지의 이념을 살펴 볼텐데요. 아동발달의 관점으로 알아보겠습니다.

 






 

 

★ 아동발달의 관점

 

1. 아동발달에 대한 전통적인 관점

 

아동기는 인간발달 과정 중 발달이 가장 왕성하며 살아가는 데 필요한 기본지식을 습득하는 시기로서 발달상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 아동기에 대한 새로운 연구결과가 쌓이면서 아동발달에 대한 지금까지의 인식은 달라져야 한다는 주장이 있다. 유니세프(UNICEF, 2005)는 다음과 같은 아동에 대한 전통적 인식은 변화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1) 아동기의 발달양상은 모든 아동에게 보편적이다.

- 아동기 발달의 보편성은 생물학적, 심리적 발달요소가 사회적, 문화적 요소보다 아동의 발달에 더 강력하게 영향을 미친다고 전제 

 

2) 성인기가 되어야만 안정적인 지위를 획득한다.

- 아동기는 미숙하고 비합리적이며 무능하고 비사회적이며 수동적이라는 것을 전제하는 것

 

3) 아동발달의 목적은 보편적이다.

- 아동발달의 궁극적 목적은 개인적, 사회적, 정치적 자율성을 획득하고, 독립성과 자기충족감, 합리적 사고력을 획득하는 것

 

4) 발달이상은 아동에게 원인이 있다.

- 아동이 정상적인 발달양상을 보이지 않으면 발달지체로 보고, 발달이상의 원인을 아동에게서 찾는다.

 

5) 아동은 수동적인 존재다.

- 생물학적, 심리적으로 발달이 덜된, 성숙되어 가는 존재로 인식되었다. 미성숙한 존재로서 아동에 대한 이해는 아동이 자신과 다른 사람의 생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못하도록 한다.

 

2. 아동발달에 대한 새로운 관점

 

- 어떤 환경을 마련해 주어야 아동이 가진 발달적 역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을 것인가?
- 어떤 환경적 요소가 아동의 잠재적 발달가능성을 위협하는가?
- 아동의 역량을 충분히 발달시키려면 어느 수준의 보호가 제공되어야 하는가?
- 아동이 자신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하는 권리와 그들이 위험으로부터 보호 받아야 하는 권리를 어떻게 조화롭게 보장할 수 있는가?
- 아동이 가진 어떤 역량이 아동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게 하는가?

▸ 유니세프(2005)는 이와 같은 질문에 답하려면 아동을 발달적 존재, 참여적 존재, 보호적 존재로서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고 제안한다.

 

1) 발달적 존재로서의 아동: 잠재적 역량의 발휘

 

발달적 존재로서의 아동을 이해해야 한다는 것은 유엔아동권리협약 전반에 나타나 있다.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죽을 때까지 끊임없이 변화하고 발달해 가는 존재다. 아동기는 인간발달의 한 과정으로서 자신의 역량을 발달시킬 수 있는 충분한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어야 하며, 보호받아야 하는 존재다.

 

- 가정에서, 그리고 놀이 및 교육을 통해서 아동의 역량을 발달시킬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① 가정
- 아동의 발달적, 심리적 특성에 대한 이해
- 아동기에 경험하는 잠재적 손상의 결과가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해 : 부적합한 양육의 영향, 부모의 이혼의 영향
- 아동기의 특별한 경험: 상상놀이, 음악을 통한 의사소통 경험 등

 

② 놀이
놀이는 아동발달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다. 놀이를 통해 아동은 즐거움, 탐색, 관계에서의 거부, 적극적인 참여 등을 배운다.

 

③ 교육
교육은 아동에게 자신의 발달적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2) 의사표현의 역량을 갖춘 아동: 아동의 역량에 대한 인정과 존중

 

유엔아동권리협약은 아동을 성인의 보호를 받는 수동적 존재가 아니라 적극적인 권리의 주체로 명시하고 있다. 모든 아동은 각자의 도덕적, 사회적, 인지적, 신체적, 정서적 발달양상을 보이며 그 역량 또한 다양하다. 성인과 마찬가지로 아동의 역량은 아동 자신의 경험, 자신에 대한 기대, 사회적 상황, 개인적 상황 등에 따라 다르다.

 

3) 보호적 존재로서의 아동

 

아동기는 상처받기 쉬우며,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역량도 제한적이다. 아동은 자신의 역량과는 상관없이 아동이 경험할 수 있는 어떤 종류의 위험에 대해서도 보호받을 수 있어야 한다.

 

아동에 대한 보호는 다음의 4가지 영역에서 실천되어야 한다.
- 신체적, 정서적 위험으로부터의 보호: 아동에 대한 부모 및 가족의 애정과 사랑이 필요함
- 의사결정 과정에서의 보호: 아동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의사결정 과정에서 아동을 보호함
- 사회경제적 위험으로부터의 보호: 아동은 사법제도, 전쟁, 근로 등으로부터 보호받아야 함
- 각종 착취와 학대로부터의 보호: 아동은 성적 착취와 학대 등으로부터 보호받아야 함

 

이상 아동복지론 중 아동복지이념을 아동발달관점에서 살펴보았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