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참된 행복이란, 남을 행복하게 만드는데서 생겨나는 것이다. 우리의 일 그것이 자신을 위해서만 쓰여진다면, 결국 대수롭지 않은 것이 되어버리고 매력을 잃어버리고 말 것이다. 남을 행복하게 만드는 데 쓰여짐으로써 무한한 만족감의 원천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미상

 

형님네가 1년도 채 안돼서 이사를 하게 되었는데요, 오늘 이사를 마치고 전입신고와 확정일자를 받았다고 하더라고요. 부동산 중개수수료는 집주인이 주게 돼서 오늘은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기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예전 말로는 복비라고 하고 최근에는 중개수수료라고 하잖아요. 보통 닥터아파트나 부동산114 등에서 부동산중개수수료 계산기도 제공됐었는데, 이제는 대형포털검색에서 웬만하면 다 지원하는 기능이 된 것 같습니다.

 

저는 네이버에서 '부동산 중개수수료'라 검색하고 계산기를 두들겨 보았답니다.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부동산 중개보수 계산기입니다. 서울시는 물론 전국의 모든 부동산 수수료를 중개보수요율표에 의해서 정확하게 계산을 해줍니다.

 

 

예를들어 요즘엔 잘 없겠지만, 서울시에서 1억원짜리 건물을 매매한다고 하면 중개보수는 얼마를 줘야 할까요.

 

 

계산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이와 같이 계산결과가 나온답니다. 최대중개보수는 50만원이고, 여기서 중요한게 부가세가 별도랍니다.

 

 

저희 형님네가 월세로 집을 구해서 갔는데요. 보증금 3천만원에 월 50만원인데 계산해보니 아래와 같이 나오더라고요.

 

처음엔 33만원을 중개수수료로 줬다고 하길래, 왜 일까 라고 먼저 생각했지만, 이 계산기에서 보듯이 vat별도라는데서 '아하~'라는 말을 내뱉었네요.^^

 






 

참고로 서울, 인천, 경기, 강원, 경북, 대구, 대전 지역의 부동산 주택부문 매매교환 중개보수요율표입니다.

 

 

부동산 임대차 등(매매 교환 이외의 거래) 중개보수요율표입니다.

 

저희 형님네가 중개수수료로 33만원을 준 이유는 이렇습니다.

 

주택 월세 계산식이 보증금 + (월 차임 × 100) = 3천만원 + (50만원 × 100) = 8천만원, 8천만원 × 0.4%= 32만원인데요. 중개수수료한도액이 30만원이래서 2만원이 초과되어 30만원만 계산으로 나온 것이죠.

 

더불어 분양권의 중개수수료를 알아보면요.

 

★ 분양권의 중개보수 계산

- [거래당시까지 불입한 금액(융자포함)+프리미엄] × 상한요율 에서의 협의

 예) 분양권 5억 매매일 경우(불입한 총액이 2억이고 프리미엄 2000만원이면)
 답) 중개 보수는 5억 x 0.4% = 200만 원 이내가 아니라, 2.2억 x 0.4% = 88만 원 이내가 됩니다.

 

이상 부동산중개수수료 계산기와 중개보수요율표에 대해서 상세히 살펴 보았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