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017학년도 수능이 사흘 앞으로 다가오면서 수험생들에게 큰 압박감을 주고 있을 텐데요. 저는 90년대 수능 두번째 세대로서 정말이지 엊그제 시험을 봤는데 이렇게 세월이 흘러 흘러서 40대의 나이에 육박하고 있답니다. 정말이지 90년대로 다시 돌아가고 싶은 바램 간절합니다.

 

아까 라디오에서 9살짜리 초등학생 수학을 가르치려는 부모가 사연을 보냈는데요, 아이들의 학습을 집안에서 가르치면 정말 힘들다고 얘기하더군요. 그래서 교육은 전문가에게 맡기라는 말도 있지 않나요. 계속 교육의 질이 높아지면서 초등학교 수학도 예전에는 단답형에서 논술형으로 많이 바뀌고 있다고 하는데, 아직 접해보지 않는 저로써도 많이 힘들거라는 생각이 앞섭니다.

 

오늘 말씀 드릴 내용은요, 2018학년도 수능 시험에서 영어 과목이 절대평가로 바뀐다는 내용을 소개해 보려 합니다.

 

 

2018학년도 수능 영어 시험은 기존의 상대평가와 달리 절대평가로 시행됩니다. 상대평가는 같이 시험을 치는 학생들이 점수가 잘 나오면 자신이 아무리 높은 점수를 받았다 하더라도 등급이 낮게 나올 수 밖에 없잖아요. 그러면에서 좋을 것도 같습니다. 즉, 상대평가에서는 다른 학생의 성적과 비교되어 등급이 결정되지만, 절대평가에서는 본인의 성취 수준에 따라 등급이 결정됩니다.

 

그러면, 2018수능 영어 절대평가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수능 영어 절대평가의 내용과 형식

2018학년도 수능 영어 절대평가는 기존 상대평가 방식의 수능 영어와 마찬가지로 간접 말하기를 포함한 듣기 평가와 간접 쓰기를 포함한 읽기 평가로 구성되며, 영역별 문항 수, 배점, 시험 시간, 문항 유형 역시 기존과 동일합니다.

 

 

- 영역별 문항 수: 듣기와 읽기를 포함한 총 4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배점 : 내용의 중요도나 난이도를 고려하여 문항별로 2점 또는 3점이 배정됩니다.

- 듣기영역 문항수 : 듣기 영역은 총 17문항으로서 듣기 12문항과 간접 말하기 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읽기영역 문항수 : 읽기 영역은 총 28문항으로서 읽기 21문항과 간접 쓰기 7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시험 시간: 시험 시간은 70분으로 듣기는 약 25분, 읽기는 약 45분이 배당되어 있습니다.

 

2. 점수와 등급

기존 상대평가 방식의 수능 영어와 다르게 원점수나 표준점수 등의 점수 정보를 제공하지 않고, 원점수에 따른 등급만 제공합니다.

 

- 수능 영어 절대평가의 등급은 원점수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10점 간격의 9개 등급으로 구분됩니다.

- 1등급 : 수험생이 90∼100점 사이의 점수

- 2등급 : 80∼89점 사이의 점수를 받으면 2등급을 받습니다.

- 3등급 : 70~79점

- 4등급 : 60~69점

- 5등급 : 50~59점

- 6등급 : 40~49점

- 7등급 : 30~39점

- 8등급 : 20~29점

- 9등급 : 0~19점

 

3. 출제 방향

고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달성 정도와 대학에서 수학하는 데 필요한 영어 사용 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시험입니다. 학교에서 학습한 문법과 어휘 등의 언어 지식, 대화/담화나 글의 내용에 대한 이해력과 사고력 그리고 영어 표현을 상황에 맞게 사용하는 능력을 평가합니다.

 

-출제 세부 방향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영어에 대한 기본 소양을 갖추었는지 평가하기 위해서 어법과 어휘 등을 묻는 문항이 출제됩니다.
•영어 듣기와 읽기 이해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친숙한 소재는 물론 다양한 소재를 활용하여 말이나 글의 중심내용과 세부내용 등을 묻는 문항이 출제됩니다.
•대학에서 수학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서 논리적 관계 파악과 맥락 파악과 같은 사고력을 평가하기 위한 문항이 출제됩니다.
•영어 말하기와 쓰기 표현 능력을 간접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각각 듣기와 읽기 평가의 일부로서 말하기와 쓰기 문항이 출제됩니다.

 

4. 출제 범위

2017학년도와 마찬가지로 2009 개정 교육과정의 과목인 ‘영어 I’과 ‘영어 II’입니다. 교육과정에 제시된 ‘영어 I’과 ‘영어 II’의 성취기준에 근거하여 문제가 출제됩니다.

 

5. EBS 연계

학교수업으로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충실하게 학습하고 EBS 수능 교재와 강의로 그 내용을 충실히 이해하면, 별도의 사교육을 받지 않아도 수능 준비를 할 수 있도록, 전체 문항의 70% 이상을 EBS 연계 교재의 지문, 자료, 개념이나 원리 등을 활용하여 출제합니다.

우리 때와는 확연히 구분되는 수능의 출제 방침이네요. 저희 때는 사교육이 엄청나서 쪽집게 강사도 출현하고 그랬는데 말이죠. 물론 지금도 과외를 받는 학생이 많다고 하는데 참 교육은 머니 싸움인 것 같기도 합니다.

 

- ebs연계된 출제 문항 중에서 중심 내용 파악, 세부 내용 파악, 맥락 파악 유형의 경우 EBS 연계 교재의 지문과 유사한
소재, 요지, 주제를 갖는 다른 지문을 활용하여 출제합니다.

- 논리적 관계와 쓰기와 같은 유형의 경우 EBS 연계 교재의 지문을 직접 활용하여 문항을 출제 합니다.

- 세부 내용 파악 유형 중 그림이나 도표 문항의 경우 EBS 교재의 그림, 도표 등 시각 자료를 변형하여 출제합니다.

 

95학년도 때 담임 선생님이 영어선생님이라서 많은 도움을 받았었는데요, 듣기 분야는 정말이지 많이 힘들더라고요. 아무튼 열심히 했던 그 때의 기억들이 조금 생각내서 감회가 새롭네요.

 

 

이상 2018학년도 수능영어 절대평가 학습안내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 Recent posts